입력 채널 믹싱 엔진 부분

이 부분은 입력 채널에 대한 믹싱 엔진 부분을 설명합니다.

a

A/B 입력

입력 채널에 패치되어 있는 두 소스 A와 B 사이를 전환합니다. 사용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급할 때 바로 선택할 수 있는 백업 회로를 미리 패치합니다.
  • 연주나 Scene에 따라 입력 소스를 빠르게 전환합니다.

b

가상 음향 점검

한 번의 작업에서 모든 단계의 (I/O) 입력과 DAW 재생을 전환합니다.

c

필터

  • HPF
  • 하이 패스 필터의 기울기를 -6dB/oct, -12dB/oct, -18dB/oct, -24dB/oct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LPF
  • 로우 패스 필터의 기울기를 -6dB/oct 또는 -12dB/oct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d

EQ

4대역 파라메트릭 EQ입니다.

  • 4 BAND PEQ
  • PRECISE, AGGRESSIVE, SMOOTH, LEGACY의 EQ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EQ 파라미터 설정 두 세트(A와 B)를 저장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 대역의 FREQUENCY 파라미터는 주로 1/12 옥타브 단계로 설정되지만, 좀더 정밀한 조절이 필요할 경우에는 1/24 옥타브 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W와 HIGH, 이 두 대역을 각각 L SHELF(로우 쉘빙)와 H SHELF(하이 쉘빙)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EQ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PRECISE

이 EQ는 궁극의 정밀성과 제어성을 추구합니다. 이 EQ를 사용하면 대상 지점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음향 제작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로우/하이 쉘빙 필터에는 니(knee) 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Q”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AGGRESSIVE

이 EQ는 음악적이고 효과적입니다.

강력하고 독창적인 느낌을 더해주며, 예술적 표현에 유용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SMOOTH

이 EQ는 매끄러운 음질에 초점을 맞춥니다.

원음의 분위기를 바꾸지 않고 자연스러운 음향을 그대로 살립니다.

LEGACY

PM1D 및 PM5D와 같은 수많은 기존의 Yamaha 디지털 믹서가 장착된 표준 EQ입니다.

e

DYNAMICS

두 가지 다이내믹스 프로세서 모듈인 Dynamics 1과 Dynamics 2가 제공됩니다. 각 모듈에 GATE 또는 COMP 등 여섯 가지 유형의 기능 중에서 하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 유형은 LEGACY COMP와 COMP 260의 두 가지입니다. 두 다이내믹스 파라미터 설정 세트(A 및 B)를 저장할 수 있어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다이내믹스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LEGACY COMP

PM1D 및 PM5D와 같은 수많은 기존의 Yamaha 디지털 믹서가 장착된 표준 컴프레서입니다.

COMP 260

Yamaha 독점 VCM(가상 회로 모델링)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아날로그 기능이 더해진 컴프레서입니다. 1970년대 중반의 컴프레서와 리미터의 특징을 에뮬레이트합니다. 이 특징은 현재 라이브 사운드를 강화하는 표준입니다. 이 컴프레서는 VCA(Voltage Controlled Amplifier: 전압 조절 증폭기) 회로와 RMS(Root Mean Square: 제곱 평균) 감지 회로를 충실하게 모델링했습니다. 압축 곡선(니, knee)을 Hard, Medium, Soft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택/릴리스 시간도 조절할 수 있지만, 프리세트 설정으로 원래 모델링했던 기기의 고정 반응을 재현합니다. 뛰어난 SR 엔지니어들의 관리 속에서 설계된 파라미터 이펙트는 라이브 사운드 강화용으로 최적화되었습니다.

GATE

이 다이내믹스 유형은 THRESHOLD 레벨보다 작은 신호가 입력될 때 고정값(RANGE)에 의한 출력을 줄여줍니다.

DE-ESSER

이 다이내믹스 유형은 보컬에서 치찰음과 기타 고주파 자음만 감지하여 그 대역폭을 압축합니다.

EXPANDER

이 다이내믹스 유형은 THRESHOLD 레벨보다 작은 신호가 입력될 때 고정비(RATIO)에 의한 출력을 줄여줍니다.

DUCKING

이 다이내믹스는 THRESHOLD 레벨보다 큰 신호가 입력될 때 고정값(RANGE)에 의한 출력을 줄여줍니다. 이는 KEY IN SOURCE 신호를 사용해 배경 음악의 음량 레벨을 낮춰야 할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FET LIMITER *1

스튜디오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FET 컴프레서/리미터를 모델링합니다. THRESHOLD가 내부적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INPUT 레벨을 조절하면 적용되는 압축의 양이 조절됩니다.

DIODE BRIDGE COMP *1

다이오드 브리지를 사용하는 컴프레서를 모델링합니다.

*1 입력 채널 Dynamics 1에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 KEY IN SOURCE

키 인 신호의 소스를 선택합니다. SELF 외에도 다른 채널이나 입력 패치에서 직접 키 인 신호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f

INSERT

Insert 1과 Insert 2, 이 2가지 삽입이 제공됩니다. 각 삽입마다 (I/O 잭을 통해) 최대 4개의 플러그인/GEQ/PEQ/외부 장치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INSERT 1과 INSERT 2의 삽입 지점을 각각 별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g

DELAY

각 채널에 최대 1000msec의 딜레이가 제공됩니다. 딜레이 삽입 지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딜레이 시간 단위를 미터, 피트, 샘플, msec, 프레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

DIRECT OUT

  • DIRECT OUT POINT
  • 각 채널마다 다양한 지점을 직접 출력으로 출력되는 신호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IRECT OUT LEVEL
  • 각 채널마다 직접 출력의 출력 레벨을 설정합니다.
  • FOLLOW
  • 이 기능을 사용하면 직접 출력 지점과는 상관없이 직접 출력 신호가 채널 파라미터 설정(FADER/ON/DCA)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A 직후의 신호를 직접 출력으로 라우팅하여 녹음하려는 경우 직접 출력 신호가 채널 OFF 설정을 준수하도록 하여 케이블을 연결 또는 분리하거나 팬텀 전원을 켜거나 끌 때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i

INPUT TO MIX/INPUT TO MATRIX

입력 채널에서 MIX 버스 1–72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MIX 전송 방식 이외에 MATRIX 버스 1–36으로 직접 전송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방식을 함께 사용하면 최대 108개의 믹스 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송 지점
  • 각 채널의 전송 지점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선택한 전송 지점을 PRE 버튼을 이용해 PRE 또는 POST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BUS SETUP 화면에서 각 전송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E

POST

PRE FILTER

POST FADER

PRE EQ

POST ON

PRE DYN1

PRE DYN2

PRE FADER

j

PAN LINK

이 설정을 사용하면 전송 지점과 상관없이 입력 채널에서 MIX/MATRIX 버스로 전송되는 신호가 STEREO 버스 전송의 PAN을 따르게 할 수 있습니다.

k

FOLLOW

이 설정을 사용하면 전송 지점과 상관없이 입력 채널에서 MIX/MATRIX 버스로 전송되는 신호가 채널 FADER/ON/DCA 설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E FADER 모니터링 신호가 STEREO 버스 전송 ON/OFF 설정을 준수할지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어 설정

인접 채널을 페어링하여 스테레오 모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홀수/짝수 채널 또는 짝수/홀수 채널을 조합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일 입력 채널(모노)의 경우, 팬 레벨이 중심에서는 공칭 값이 되며 좌우 맨 끝에서는 +3dB이 됩니다. 채널을 페어링한 경우에는 밸런스의 레벨 응답이 중심에서는 공칭값이 되고 좌우 맨 끝에서는 +3dB이 됩니다.

라이브러리

“INPUT CHANNEL LIBRARY”를 사용하여 다양한 입력 채널 파라미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