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디코딩 포맷 용어

이것은 본 설명서에 사용된 오디오 디코딩 포맷과 관련된 기술 용어입니다.

Dolby Digital

Dolby Digital은 Dolby Laboratories, Inc.에서 개발한 5.1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입니다. 이 기술은 대부분의 DVD 디스크에서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olby Digital Plus

Dolby Digital Plus는 Dolby Laboratories, Inc.에서 개발한 7.1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입니다. Dolby Digital Plus는 Dolby Digital을 지원하는 기존 다중 채널 오디오 시스템과 완전히 호환됩니다. 이 기술은 인터넷상의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BD(Blu-ray Disc)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olby Pro Logic II

Dolby Pro Logic II는 2 채널 음원을 5 채널로 재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 가능한 세 가지 모드는 음악 음원을 위한 “Music 모드 ”, 영화 음원을 위한 “Movie 모드 ” 및 게임 음원을 위한 “Game 모드 ” 입니다.

Dolby TrueHD

Dolby TrueHD는 스튜디오 마스터의 품질로 고품질의 홈 시어터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Dolby Laboratories, Inc.에서 개발한 고급 무손실 오디오 포맷입니다. Dolby TrueHD는 96 kHz/24 비트 오디오를 최대 8개 채널까지(192 kHz/24 비트 오디오의 경우 최대 6 개 채널)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BD(Blu-ray Disc)에서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TS 96/24

DTS 96/24는 5.1 채널 및 96 kHz/24 비트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입니다. 이 포맷은 DTS Digital Surround를 지원하는 기존 다중 채널 오디오 시스템과 완전히 호환됩니다. 이 기술은 음악 DVD 등에 사용됩니다.

DTS Digital Surround

DTS Digital Surround는 DTS, Inc.에서 개발한 5.1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입니다. 이 기술은 대부분의 DVD 디스크에서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TS Express

DTS Express는 5.1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 디지털 오디오 포맷이며, DTS, Inc가 개발한 DTS Digital Surround 포맷보다 더 높은 압축률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기술은 인터넷상의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BD(Blu-ray Disc)의 2차 오디오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DTS-HD High Resolution Audio

DTS-HD High Resolution Audio는 7.1채널 및 96 kHz/24비트 오디오를 지원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으로 DTS, Inc가 개발했습니다. DTS-HD High Resolution Audio는 DTS Digital Surround을 지원하는 기존 다중 채널 오디오 시스템과 완전히 호환됩니다. 이 기술은 대부분의 BD(Blu-ray Disc)에서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TS-HD Master Audio

DTS-HD Master Audio는 스튜디오 마스터의 품질로 고품질의 홈 시어터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DTS, Inc.에서 개발한 고급 무손실 오디오 포맷입니다. DTS-HD Master Audio는 96 kHz/24 비트 오디오를 최대 8개 채널까지(192 kHz/24 비트 오디오의 경우 최대 6개 채널)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BD(Blu-ray Disc)에서 오디오에 사용됩니다.

DTS Neo: 6

DTS Neo: 6는 2채널 음원을 6채널로 재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 가능한 두 가지 모드는 음악 음원을 위한 “Music 모드” 및 영화 음원을 위한 “Cinema 모드”입니다. 이 기술은 서라운드 사운드의 개별 전체 대역폭 매트릭스 채널을 제공합니다.

DSD (Direct Stream Digital)

DSD(Direct Stream Digital) 기술을 이용하면 SACD(Super Audio CDs) 와 같은 디지털 저장 매체에 오디오 신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신호가 고주파수 샘플링 속도(11.2 MHz 등)로 저장됩니다. 가장 높은 주파수 응답은 100 kHz 이상이며 동적 범위는 120 dB입니다. 이 기술은 CD 에 사용된 것보다 나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FLAC

FLAC은 무손실 오디오 데이터 압축 파일 포맷입니다. FLAC은 압축률 면에서는 손실된 압축 오디오 포맷이긴 하지만 더 높은 오디오 품질을 제공합니다.

MP3

MPEG에서 사용하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 중 하나입니다. 음향 심리 기술에 따라 이 압축 방법은 높은 압축률을 달성합니다. 보고에 따르면 음질을 특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데이터 용량을 약 1/10 로 줄일 수 있습니다.

MPEG-4 AAC

MPEG-4 오디오 표준입니다. 이 포맷은 MP3보다 나은 음질을 유지하면서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휴대폰,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및 인터넷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사용됩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PCM은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화하여 저장한 다음 전송하는 신호 포맷입니다. 이 기술은 다른 모든 오디오 포맷의 기본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CD를 포함하여 다양한 미디어의 오디오에 대해 선형 PCM이라고 부르는 무손실 오디오 포맷으로 사용됩니다.

샘플링 주파수 / 양자화 비트

샘플링 주파수 및 양자화 비트는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화할 때 정보의 수량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값은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습니다: “48kHz/24비트”.

  • 샘플링 주파수
    샘플링 주파수(신호가 초당 샘플링되는 횟수)는 샘플링 속도라고 부릅니다. 샘플링 주파수가 높으면 재생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가 넓어집니다.
  • 양자화 비트
    양자화 비트 수는 음향 레벨을 숫자 값으로 변환할 때의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양자화된 비트 수가 높으면 음향 레벨이 보다 정확하게 표현됩니다.

WAV

Windows 표준 오디오 파일 포맷으로 오디오 신호를 변환해서 얻은 디지털 데이터 기록 방법을 정의합니다. 기본적으로 PCM 방법(비압축)이 사용되지만 다른 압축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MA (Windows Media Audio)

Microsoft Corporation에서 개발한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 중 하나입니다. 음향 심리 기술에 따라 이 압축 방법은 높은 압축률을 달성합니다. 보고에 따르면 음질을 특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데이터 용량을 약 1/20 로 줄일 수 있습니다.